리니지2 정보 & 팁

틈새 영웅방 레이드, 5명이면 충분해

joahnna 2006. 9. 12. 20:59

♥ 캐릭터의 한계를 찾는 사람들

 

캐릭터의 스킬 효용성, 최소한 시간으로 최대의 효율을 갖는 사냥방법 등 리니지2 플레이포럼의 각 직업 게시판에서는 자신이 육성하는 캐릭터의 한계를 시험하기 위한 유저들의 도전과 실험이 계속되고 있다.

▶ 레지스트 홀리 / 언홀리에 대한 효율 토론


레벨링이 어려움을 감수하고 비인기 클래스를 육성하는 유저의 경우, 그 만큼 애착을 가지고 해당 클래스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게 마련이다.


최근 이러한 이해와 파티원 간의 단결력을 통해 최고의 효율로 사냥하는 이들이 있어 찾아가 보았다.

 

♥ 틈새 영웅급 레이드, 5명이면 충분


영웅급 레이드의 궁극적인 목적인 13단의 집혼석을 얻는 데에 있는 만큼, 이를 위해 레이드를 시도하는 캐릭터들은 고레벨에 고급 아이템을 착용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힐러들의 MP 잔량과 레이드 방이 선택되는 시기, 기타 상황에 따라서 포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필자가 만난 이들은 고작 5명으로, 게다가 힐링의 사용 빈도가 거의 없는 형태로 공략하고 있어 놀라움을 선사하였다.


우선 그들이 차원의 틈새 영웅급에 도전하는 장면들을 보자. 이들은 캐릭터의 배치와 버프 상태부터 특이한 면모를 보인다. 스펙트럴 댄서와 소드 뮤즈가 뒤로 물러나 있으며, 버프는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있다.

▶ 전방에 나선 타이탄(디스트로이어) 외에는 구경만 하겠다는 듯한 배치


아래 사진의 '베이비초보-실리엔 엘더'는 필자가 취재를 위해 빌린 캐릭터로써, 파티내 역할이 없다. 필자는 힐링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엠파워는 힐러들이 힐이나 저주 마법을 긴급히 사용할 일이 없으며 뱀피릭 레이지는 댄스 오브 뱀파이어로 대체하기 때문에 굳이 필요하지 않다.

▶ 버프 상태, 평소에는 실리엔 엘더가 없기 때문에 엠파워와 뱀피릭 레이지가 없다.


몬스터들의 가운데로 돌진하는 타이탄, 마비와 사일런스를 사용하는 몬스터들이 있어 평소에는 댄스 오브 셰도우를 사용해 시간이 지나기를 기다린단다.

▶ 실리엔 엘더가 있으므로 취재용 스크린샷을 위해 마비를 무시하고 돌진!


몬스터들은 한 마리를 제외하고 빠른 속도로 제거되었다. 마지막 몬스터는 첫 타격에서 크리티컬 데미지를 받았는데, 아래의 사진처럼 절반 이상의 HP가 소모되었다. 타이탄의 파괴력을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 HP 3배 몬스터를 상대로 한 방에 절반 이상의 데미지


자폭을 사용하는 몬스터가 등장해도 거리낄 것이 없다. 타이탄의 HP와 프로피시 오브 파이어의 최대 HP 증가 효과로 인해 오히려 더 쉬운 편이다.

▶ 자폭도 두렵지 않다.


원거리 공격 또는 마법 공격을 하지 않는 방에서의 몬스터 처리는 인상 깊었다. 이 역시 타이탄 혼자서 공격하며 방 안의 몬스터를 모두 모아서 등을 보이며 맞아 준 후 HP가 30% 이하로 떨어지면 발동되는 스킬을 사용하고 창을 이용해 한 번에 처리한다.

▶ 근거리 공격형 몬스터들이 리스폰되면


 

▶ 창으로 한 번에 정리


곧이어 레이드 보스 '아나카젤'과의 대면하게 되었는데, 버프를 새로이 하기에 협공을 하는 줄 알았더니 이전과 동일한 버프를 하고 스펙트럴 댄서와 소드 뮤즈는 서로 거리를 둔다. 그리고 타이탄의 버프에서는 가이던스를 뺀다.

▶ 스펙트럴 댄서와 소드 뮤즈의 배치, 타이탄의 버프에서는 가이던스를 제거


레이드 방에 들어온지 2분만에 모든 준비를 완료후 전투 시작! 레이드 보스를 상대함에도 불구하고 종전과 같이 타이탄 혼자서 공격을 시작하는 감행한다.

▶ 인상 깊은 한 마디 '힐하지 마', 레이드 맞아?


결론은? 타이탄의 승리다. 마침 13단계의 집혼도 성공하였다.

▶ 타이탄의 승리! 집혼 성공!

 

♥ 공략법 공개


필자가 본 것과 이러한 레이드를 시도하고 연구한 23(샤크둔) 서버의 '건들면xx된다'가 말하는 바를 종합하면 아래와 같은 공략법으로 정리된다.


◆ 1. 인원 구성


최소의 인원은 아래의 표에서 엘더와 실리엔 엘더를 제외한 4명이며, 스펙트럴 댄서와 소드 뮤즈의 버프가 끊기기 전에 버프를 함으로써 파티를 안정화시키기 위해서는 실리엔 엘더 혹은 엘더가 필요하며, 실리엔 엘더와 엘더가 없다면 댄스 오브 셰도우를 이용하거나 버프가 없어지는 즉시 사용하는 방법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단, 4인 파티의 경우 위험한 순간에 대한 대처가 부족할 수 있으며, 파티 리콜과 높은 부활 복구율을 감안해 실리엔 엘더보다는 엘더를 권장한다.

순번

클래스

최소 레벨

주사용 스킬 / 비고

1

타이탄

76

프렌지, 거츠, 레이지, 배틀 로어, 질럿, 비셔스, 어큐러시
/ 양손검, 창 착용

2

하이로펀트

78

프로피시 오브 파이어

3

스펙트럴 댄서

77

퓨리, 파이어, 워리어, 뱀파이어, 셰도우 / 공격 금지

4

소드 뮤즈

78

헌터, 인보케이션, 리뉴얼, 챔피온 / 공격 금지

5

실리엔 엘더

74

퓨리파이, 뱀피릭 레이지, 리차지 / 엘더로 대체 가능

6

엘더

74

리차지 / 실리엔 엘더로 대체 가능


◆ 2. 클래스별 역할


각 클래스가 공히 타이탄(디스트로이어)의 프렌지, 배틀 로어, 레이지, 거츠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하며, 개별적인 역할은 아래와 같다.


▷ 2-1. 타이탄

 


모든 공격은 타이탄이 담당한다. A그레이드 상급 이상의 양손검과 창을 장비하여 상황에 따라 스위칭하며 몬스터를 처리한다.

일반 몬스터 대응시 스킬은 프렌지, 배틀 로어, 레이지 또는 거츠, 배틀 로어, 레이지를 송 오브 챔피온 및 리뉴얼의 영향을 받아 지속적으로 사용한다. 이와 함께 질럿을 활용하며, 항시 비셔스와 어큐러시를 사용한다.

되도록 S그레이드 양손검과 창에 부여할 수 있는 헤이스트 옵션을 활용해 프렌지, 배틀 로어, 레이지, 거츠의 쿨 타임을 줄이도록 한다. 자금이 여의치 않다면 Rsk. 헤이스트 옵션을 부여한 저가의 단검을 착용한 후 스킬을 사용토록 한다.

힐러에게 힐링을 지시하여 HP와 Rsk. 계열의 스킬 발동 시간을 조율한다.
 

 


▷ 2-2. 하이로펀트

 


버프를 담당하며 타이탄에게 마이트, 실드, 헤이스트, 포커스, 가이던스, 데스 위스퍼, 그레이터 마이트를 버핑한다. 또한 프로피시 오브 파이어를 자신에게도 시전하거나 초시계를 이용해 타이탄에 대한 버프가 끊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레이드 보스 조우시에는 타이탄의 버프에서 가이던스를 제외시킨다.
 

 


▷ 2-3. 스펙트럴 댄서

 


공격에 가담하지 않으며, 댄스 오브 퓨리, 파이어, 뱀파이어를 지속적으로 사용한다. 실리엔 엘더가 있는 경우에 한해 일반 몬스터 조우시 뱀파이어 대신 워리어를 사용한다.

데미지가 반사되는 방에 진입시 셰도우를 사용해 다음 방으로 이동할 때까지 대기한다. 실리엔 엘더가 부재중인 상황에서 마비 사용 몬스터가 있는 방에 진입시에도 마찬가지의 방법을 사용한다.
 

 


▷ 2-4. 소드 뮤즈

 


스펙트럴 댄서와 마찬가지로 공격에 가담하지 않으며, 송 오브 챔피온, 리뉴얼, 헌터를 지속적으로 사용한다. 레이드 보스와 조우시 인보케이션을 추가한다.
 

 


▷ 2-5. 실리엔 엘더

 


타이탄에게 뱀피릭 레이지를 버핑하며 위급시와 타이탄의 지시에 한해 힐링한다. 스펙트럴 댄서와 소드 뮤즈의 MP가 충분토록 리차지한다.
 

 


▷ 2-6. 엘더

 


스펙트럴 댄서와 소드 뮤즈에게 클레리티를 버핑해 MP 소모를 줄이며 리차지로 보충한다. 위급시와 타이탄의 지시에 한해 힐링하며, 타이탄이 사망시 몬스터가 많이 남아 있다면 즉시 파티 리콜한다.
 

 

 

♥ 불가능에 도전한 사람들


이 날 레이드의 참여자들을 만나 5인 파티 레이드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 보자.

 


폭 주 마 랑:


첫 레이드 시도는 언제였으며, 시행착오는 없었나?
 

 

 


건들면xx된다:


크로니클5 업데이트 직후부터 시도하였다.

파티를 구성하기가 어려워 힐러 4명, 가무, 타이탄의 7인으로 구성해 시도해 보았는데 성공하였다.

이후 송 오브 챔피온이 스킬 딜레이를 줄인다는 것을 알고 최소 4인으로도 성공해 보았다.

처음 시도했을 당시 79레벨이었는데 많은 시행착오 덕에 77레벨까지 다운되었다. 지금은 어느 정도 복구된 상태이다.

하지만 지금도 운 나쁜 날이면 3번씩 죽곤 한다. (취재중에도 한 번 사망하였다.)

 

 

 


폭 주 마 랑:


현재 착용중인 장비는?
 

 

 


건들면xx된다:


무기는 헤븐스 디바이더 - 헤이스트, 세인트 스피어 - 헤이스트이고 인챈트는 하지 않았다.

방어구는 +3 탈룸 중갑 세트, 악세서리는 +3 마제스틱 세트이다.

 

 

 


폭 주 마 랑:


일반적으로 Rsk.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Rsk. 헤이스트 옵션의 단검을 사용하는데
 

 

 


건들면xx된다:


굳이 필요하지 않다. 양손검과 창에 부여된 헤이스트 옵션만으로도 충분하다.

 

 

 


폭 주 마 랑:


13단 집혼은 어느 정도의 주기로 성공하며, 그로 인한 수익은 어떤가?
 

 

 


건들면xx된다:


하루에 10번 정도 도전해서 7번 가량 아나카젤을 만나는데, 3일에 한 번 꼴로 집혼에 성공한다.

집혼에 따른 수익은 미미한 편이다. 23서버는 12단과 13단 집혼의 가격 차이가 천만 아데나 밖에 차이나지 않고 S 그레이드의 정령탄 값이 하루에 200만 아데나 정도가 들기 때문이다.

게다가 12단 집혼석을 구해서 오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필요해서 맡기면 천만 아데나의 수고비를 받고 집혼하는 것이다.

3일에 한 번 정도로 3~5개의 집혼을 하니 크게 벌이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아주 가끔이지만 아나카젤이 고가의 아이템을 드랍하는 경우도 있다.

 

 

 


폭 주 마 랑:


이 구성 그대로 다른 곳에서 사냥을 할 수도 있을 텐데?
 

 

 


건들면xx된다:


신들의 화로 하층, 사교도의 신전 어둠방, 4대 영묘의 돼지방 등 사냥터의 특성에 따라 버프와 사냥 방법을 조절하면 얼마든지 가능하고 레벨링 속도 역시 굉장히 빠른 편이다. 하지만 레벨링에 관심이 없다 보니 간혹 하는 편이다.

그리고 1~2명을 보충해 퀘스트 - '4개의 잔'도 완료할 수 있다.

 

 

 


폭 주 마 랑:


앞으로 도전하고픈 목표가 있다면?
 

 

 


건들면xx된다:


바이움을 3인 파티로 공략하고 싶다. 하지만 레이드 보스를 쉽게 손대지 못하는 서버내 분위기 때문에 시도조차 못하고 있다.

 

 

이들 뿐만 아니라 자신과 자신의 캐릭터에 대한 한계를 시험하고 있는 유저들은 우리 주변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랜드 올림피아드에서 무패의 행진을 계속하고 부러움을 사고 있는 영웅부터 누군가 알아주지 않아도 저가인 데다 팔 것도 아니면서 아이템을 만 개 단위로 모으는 바운티 헌터까지 극한의 도전을 계속하는 이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지금 당신도 자신만의 목표를 찾아 보는 것은 어떨까?